HMM 주가전망 업데이트 Ⅱ
경제이슈

HMM 주가전망 업데이트 Ⅱ

북쪽타잔 2021. 6. 2.

HMM주가가 연일 상승세를 가면서 , 해상운임 , 해운업 제반 등 신호로 볼 수 있을까요?
HMM 주가전망, 현황, 주가에 미치는 주요이슈 , 목표주가등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 선박발주 경쟁돌입
  • 해운업 우려의 분위기
  • 주가급등 , 공매도
  • 전환사채 전환
  • 주가현황 , 목표주가
  • 코로나 의료품 인도긴급 운송
  • 컨테이너 운임 연속 상승세


2020년 말 이후에 해운업 운임비는 사상 최고가를 갱신하면서 초호황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지난 5월에 발표한 HMM 1분기 영업이익 1조 193억 원으로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는 해운운임이 급등한 원인과 초대형선 투입에 따른 효율적인 운영 결과로 , 알려진 바와 같이
창사이래 최대의 실적을 달성하였지요.
전년도 1분기에는 영업적자를 기록하였으나 , 2021년 흑자전환 되었으며 , 당기순 이익은 지난해 동기 대비
2천197억 원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특히 , 영업이익은 지난해 전체 영업이익을 넘을 정도로 창사이래 최대 분기 실적을 보여주었습니다.

최근에 어떠한 주요 이슈들이 있었고, 주가에 어떤 방향으로 영향을 미칠지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선박 발주 경쟁 돌입

 

프랑스 해운업 분석기관의 발표에 따르면 , 글로벌 톱 10 컨테이너 선박 발주잔량은 선박 수로 222척
정도라고 전합니다.
세계 2위 선사인 스위스 MSC가 40척 , 대만 선사인 에버그린이 71척 , 프랑스 CMA CGM이 42척에
수준의 선박 발주를 받았으며 , 이에 HMM 발주잔량은 글로벌 톱 10중에 가장 적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에 업계에서는 HMM이 글로벌 톱 10에서 탈락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는 상황입니다.
글로벌 선사들은 호황기를 맞이하여 , 선대 확충에 더욱더 전력을 다하고 있으며 , 이들의 컨테이너 발주
잔량은 지난 4월 말 대비하여서 50%나 급증하였다고 합니다.

HMM 전망



우려 분위기

 

2010년 해운업계의 양을 다시 우려하고 있다는 분위기입니다.
작년 하반기부터 코로나 사태 이후, 하반기 해상운임이 급등하고 수요가 늘어나면서 대규모 투자들은
큰 수익으로 돌아오고 있는 상황이라고 하지요.

이러한 해운운임의 고비용, 고수익은 향후 2년까지는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2년이 지난 이후에는 어떠한 방식으로든 다시 이전 모습으로 가지 않을까 전망하고 있는 것인데요.

글로벌 선사 경쟁에서 밀리지 않기 위해서는 200만 TEU까지 선대 확충을 위한 대대적 투자가 필요하다고
보고 있으며 , 이를 위해서는 기존의 산업은행이 구조조정과 초대형선 발주를 운영해 온 것처럼
새로운 투자자를 통한 신속하고 과감한 의사결정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다면 , 과거 10년 동안 해운업계 메이저 선사들이 주도한 저가 운임 공세에 밀리면서 , 다시
난항을 겪을 수도 있지 않을까 보고 있습니다.

HMM 주가전망



주가급등 , 공매도

 

현재 HMM주가는 거의 5만 원대에 이르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5만원대에 안착하면서 조정을 받는
시간이 되지 않을까 전망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당연히 그동안 주가가 급등해 왔다는 배경이 주요 이슈입니다. 
우려에 원인으로는 두 가지 정도를 보고 있습니다. 주가가 고평가 되었다는 견해와 함께 공매도 거래가
삼성전자에 이어 두 번째라는 것입니다. 
삼성전자의 경우 반도체 투자심리 위축 , 이외에 HMM이나 셀트리온 , 현대차 , 삼성중공업 등은 
거래량으로 공매도 상위에 속하고 있습니다.
물론 공매도라는 것이 다시 매수를 일으켜서 , 갚아야 하는 상황으로 주가를 그만큼 떠받쳐 줄 수도 
있을 것이라고 예측할 수도 있습니다.
어쨌거나 현재 대차잔고 추세로 보면 , 지속적으로 증가하여서 약 58.1백만 주 정도를 나타내 주고 
있습니다. 공매도 사용 가능성은 커진다고 볼 수는 있겠습니다.

HMM 공매도



전환사채 전환 시

 

일반적인 견해로는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고 , 현재 주가의 약 10% 정도는 희석될 수도
있다고 보입니다.


산업은행이 보유한 약 3천억의 전환사채가 출자전환이 된다면 5만 원대의 주가로 시가총액 20조를 넘어서는
규모가 될 수 있으며 , 이는 어떠한 방식으로든 주가가 희석될 소지가 있습니다.
만약에 산업은행이 매각을 한다고 해도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다만 , 산업은행에서 출자전환 이후에 HMM 지속 지원을 하겠다는 방향으로 나간다면 , 일면으로
긍정적으로 주가에 작용을 하기도 할 것입니다.

HMM 전환사채



주가 현황 및 목표주가

 

현재 주가 현황과 목표주가를 한번 보겠습니다.

HMM 주가현황


6월 2일 기준으로 47,800원의 주가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52주 최고가는 51,100원으로 나타나고 , 52주
최저가는 4,280원입니다. 무려 10배가 넘는 차이를 보이지요.
이전에 제시되었던 목표주가는 45,000원입니다, 이미 대부분의 제시된 목표주가를 상회하고 있습니다.
공매도 세력 상위에 포진한 이유도 뭐 이러한 배경을 근거로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목표가는 최근 대신증권에서 제시된 업데이트 수치로 51,000원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는 직전에 제시한
목표주가 45,000원 대비하여서 약 6,000원 정도 업 되어 제시된 금액입니다.

코로나 의료품 인도 긴급 운송

 

HMM이 인도 코로나 확산으로 치료용 산소 및 의료용품을 23 TEU 운송하였다고 전하였습니다.
지난달부터 인도 산소 의료용품 운송을 , 소규모라도 지체하지 않고 직접 운소에 나서고 있다고 합니다.
이는 HMM의 기업 이미지, 국내 대표 국적 원양선사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

HMM 주가전망




컨테이너 운임 연속 상승세

 

HMM 및 해운업에는 긍정적인 전망인데요.  컨테이너 운임은 1분기 보다 2분기에 약 10% 더 상승하면서,
2분기 실적에 대한 긍정적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고 보입니다.
세계 해운업계 컨테이너선 운임 지표인 '상하이 컨테이너선 운임지수'는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였다고
전하는데요. 지난 1분기보다는 10% 상승하였으며 , 지난해 동기 대비하자면 약 255.8% 상승한 수치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컨테이너 운임 상승의 긍정적인 호재뿐만이 아니라 , 지난달 초대형 컨테이너선 6호 인수 , 6월 추가
컨테이너선 인수로 인해서 선복량 , 적재능력 확대로 인한 실적 증가도 기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전 HMM 주가관련 주요이슈는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1.05.27 - [경제이슈] - HMM 주가전망 이슈 업데이트

2021.05.13 - [경제이슈] - HMM주가전망 , 목표주가 수정

2021.04.27 - [경제이슈] - HMM 주가 전망 업데이트

2021.03.25 - [경제이슈] - HMM 주가전망 과 목표주가

이상 HMM주가 현황 , 목표주가 및 주가전망 주요 이슈에 대한 업데이트를 마치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

TOP

나를 이롭게 남을 이롭게 모두를 이롭게 하고 싶은 회사원 개발자 선생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