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삼성중공업
- 삼성중공업 호재
- 삼성중공업 주가전망
- 삼성중공업 목표주가
3월 말에 삼성중공업에 대한 대형 뉴스가 있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역대 최대 규모의 단일 선박 건조 계약으로는 세계 조선업 최초 20척을 수주하였다는
기사였습니다.
삼성중공업은 파나마 지역 선주로부터 1만 5천 TEU급 길이 6미터에 이르는 컨테이너선 20척을 약 3조에
해당하는 금액을 수주하였다고 밝혔습니다.
이 수주 컨테이너선은 연료 절감 기술과 차세대 스마트폰 설루션이 탑재된 스마트 선박이기도 하며,
다가오는 2025년 6월까지 선사에 인도 예정이라고 전합니다.
그럼 삼성 중공업에 대해서 간략히 보겠습니다.
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은 1974년 설립된 강선 건조업 분야의 회사로 시가총액이 약 4조를 넘어가는 규모의
대기업입니다. 시총으로 4조 5,801억 원이며 , 코스피 시총 순위가 68위입니다.
1974년 정보 중화학공업 육성계획에 따라 설립 , 1977년 진로 주조 계열 우진 조선 및 대성중공업을
인수하였습니다. 1978년 창원공장을 준공하고 , 1979년 거제조선소 독을 완공하기도 하였습니다.
1983년 삼성조선 및 대성중공업 합병 , 한국중공업 중장비 부문 양수도 , 이후 지게차 시장, 해양플랜트
사업에도 진출하였습니다.
1993년 건설업 진출 , 기업공개 , 1994년 한국증권거래소에 주식 상장 , 1996년 삼성자동차 설립 , 국내
조선업계 최초로 크루즈선 LOI 체결시켰습니다.
이후에도 많은 사업부 매각 , 분사 , 합자 등을 하여 왔으며 , 2000년 선박엔진 부문을 떼어 한중과 합자
HSD엔진을 세우고 , 조선업 집중 , 국내 최초 대형 여객선 및 다목적 해양 유전개발선 진수 , 2001년
전기추진 LNG선 , 2007년 쉐빙 유조선 , 2009년 친환경 LNG재기화 선박 등을 세계 최초 개발 , 대우조선
해양과 함께 세계 조선업 시장을 이끌었습니다.
지분구조로는 삼성전자가 15.98% , 국민연금공단이 8.06% , 이외 삼성생명, 삼성전기, 삼성 SDI 등이
주요 지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 호재
앞서 언급드린 바와 같이 삼성중공업은 올해 이미 42척 , 51달러의 구매 수주로 인해서 이미 올해 목표의
65%를 달성하였습니다.
이는 작년 실적과 비교해 본다면 , 물론 대형 수주건으로 인해 실적이 발생하였지만 , 엄청나게 빠르게
목표 달성을 하는 것입니다.
또한 올해 긍정적인 요인으로는 해상 운임 수수료의 인상과 코로나 19 영향으로 선박 해상 물량 증대 예상,
글로벌 발주 환경 호조세 등의 컨테이너선 및 원유운반선의 수주가 늘어나 긍정적인 전망을 보여줍니다.
전 세계 대형 컨테이너선 발주량 중에서 삼성 중공업이 또한 절반 이상을 차지하게 되어서 , 삼성중공업
시장 점유율은 최고에 이르고 있습니다.
그리고 국내 조선업의 양호한 수주 흐름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며 , 올해 선박 공급 , 발주도 여지가 많이
남아서 , 충분히 선박 발주 또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삼성중공업 주가 전망
아시는 분들은 이미 아시겠지만, 이번에 세계 조선업 역사적으로 최대의 규모로 단일 선박 건조 계약을
체결하였지만 , 실적을 보시면 6년째 적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이번 삼성중공업의 수주는 기대 이상의 실적이었는데, 사실 삼성중공업뿐만 아니라 일본 이마바리,
중국 후 동중 화조 선등의 수주 또한 예상이 되어있었던 이유도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계약조건이 과연 삼성중공업에게 유리한가를 물었을 때 매년 컨테이너선 가격이 떨어지는 것이
반영된 것을 감안한다면 , 아주 낙관적인 모양새는 아닌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삼성중공업이 주가 급등이나 상승을 지속적으로 가지 못하는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요?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삼성중공업은 6년째 적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실적에 대한 부분이
무시 못할 것입니다. 매출액은 약세로 증가하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 지속적인 연속 적자는 쉽게 바꾸지
못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반잠수식 시추설비 계약 해지와 관련 , 스웨덴 스테나 기업과 중재 재판에서 선수금을 반환하라는
판결을 받았다고 합니다.
물론 삼성중공업은 스웨덴 스테나의 반잠수식 시추설비 1척 건조 계약 해지가 적법하다고 판단한 영국
중재 재판 판결에서 , 의도적 계약 파기와 관련해서 나쁜 선례를 남길 수 있다며 항소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만, 여러모로 삼성중공업 가치에는 악재로 여겨지는 이슈임에는 분명합니다.
삼성중공업 목표주가
대부분의 증권사들이 제시하는 목표주가는 현재 4월 10일 기준으로 시장 가격이 더 높게 형성되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목표주가는 대부분 6천 원대 안팎 , 많으면 8천 원대 정도인데, 지금 현재 형성되어 있는 가격대는 전날 종가
기준으로 약 7,520원 수준의 주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는 현재 주가가 거의 최고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 이유로 , 장기적인 적자 , 이로 인해 삼성중공업은 당연히 배당금도 없습니다.
주가가 더 올라가느냐 , 삼성중공업이 더 많은 기업가치를 가져갈 수 있는가? 에 대한 해답은 삼성중공업
재무적 성과를 우선적으로 만연 적자에서 턴어라운드 할 수 있는 손익구조 개선 여부에 달려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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