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주가
경제이슈

대한항공 주가

북쪽타잔 2021. 6. 11.

목차

  • 대한항공 목표가 상향
  • 통합, 합병 시너지
  • 해외여행 개방 가속
  • 항공화물운임 급등
  • 항공화물 수요증가
  • 주가현황 주가전망
  • 목표주가
  • 대한항공 전망

대한항공 주가전망 업데이트 소식과 대한항공 전망에 대해서 보겠습니다.

대한항공 목표가 상향

 

6월 10일 대신증권에서 대한항공 목표주가를 38% 상향하였다는 소식이 전하여졌습니다.
중립을 유지하였던 투자의견은 매수세로 전환하고 , 제시한 목표주가는 기존 31,000원에서 43,000원으로
올렸습니다. 이는 기존 목표주가 대비 대략 39% 인상한 수준으로 나타납니다.
배경으로는 기존 코로나 10 팬데믹으로 인한 항공산업 침체기를 여객수요를 대체하는 항공화물운송으로 
위기를 극복해 나가는 전략으로 잉여현금흐름을 개선해 나가고 , 자본 확보를 통하여 실적을 유지한 것이
첫 번째 요인이 될 것입니다.
두 번째로는 이전 글에서도 언급드렸지만,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따른 시너지 기대효과를 반영하지 않았나
추측해 봅니다. 이는 여객 항공기의 소비자 입장에서는 부정적인 이슈가 될 수 있겠지만, 기업 입장이나
주주의 입장에서 본다면 독점적 지위를 이용한 대한항공의 가격전략에 대한 기대일 수 있겠습니다.
기존에 아시아나항공 결합심사에 있어서 터키, 태국, 대만을 이미 심사를 거친 상태이며, 미국, 유럽연합 , 
중국, 일본, 베트남 등의 심사가 아직 남아 있다고 합니다.
다만 국내 공정위 결합심사에 있어서도 독과점의 문제점 , 가격 인상 가능성과 항공운임 상한 신고제 등의
소비자보호의 차원에서의 문제점과 사전대책에 대한 충분한 의견수렴과 협의를 거친 이후에 이루어
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연구에 대한 용역결과가 올해 4분기까지 진행될 예정이니 , 아마도 시간이
좀 걸리지 않을까 보고 있습니다.

대한항공 목표주가 상향



통합. 합병 시너지

 

그렇다면 대한항공이 과연 어떠한 통합 시너지를 가질 수 있을 것인가? 이로 인한 기대감으로 주가 상승
작용을 하게 된다면 분명 긍정적인 시너지 효과를 시장에서는 기대하고 있을 것입니다.
우선 아시아나항공과의 통합으로 인한 자회사 편입에 에어부산 및 진에어 그리고 에어 서울까지 연결매출
이어지게 된다면 총 연결 매출액은 20조 원 이상으로 늘어나게 될 것입니다.

해외여행 개방 가속

 

세계 항공운송에 있어서 국가 간의 이해관계를 조정하고 , 각종 항공 관련 절차나 규정을 표준화하는
국제 항공협회 (International Air Transport Association)에서는 가능하면 빠른 국제 항공길 개방을 지향하며
백신 접종자 들에 대하여서는 자가격리 제도나 음성 확인증 없이도 해외여행이 가능하도록 유도를 하고
있는 상황이며 , 유럽이나 미국에 대해 국경 개방 조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내 상황도 크게 다르지 않으며 , 정부에서는 가능하면 백신을 통한 빠른 집단면역을 형성하기 위하여
백 신접 종자에 한하여 해외입출국이나 여행을 허용하는 안에 대하여 발표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이러한 분위기도 점차 더 확대될 전망이기도 합니다.
결과적으로는 우리의 예상보다 빠른 국제적 분위기가 돌아가고 있는 가운데 , 국제 여객의 정상화 시기 역시
빨리 앞당겨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 주가 급등 급락 원인



백신접종자 해외 단체 여행 허용 소식

 

[특징주]대한항공, 백신 접종자 해외 단체여행 허용 소식에 급등세

이르면 7월부터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백신 접종자에 한해 해외 단체여행을 허용한다는 소식에 대한항공이 급등세를 보이고 있다. 대한항공은 9일 오전 10시 16분 현재 전거래일 대

biz.heraldcorp.com

 

항공화물운임 1년 40% 급등

 

대한항공과 같은 국적기 , 특히 코로나19로 인해서 화물수요를 여객수요 대체로 충족을 하고 있는 입장에서
호재가 아닐 수 없습니다.
지난 6월 8일 업계 발표에 따르면 항공 화물운임지수 TAC의 홍콩에서 북미 노선 항공 화물운임은 킬로당 약
8.5달러를 나타내었는데 , 이는 지난달 대비하여 39% 증가한 금액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항공화물운임 지수는 2021년 2분기에 들어가면서 올라가게 되었는데 , 이는 아무래도 2020년 코로나로 인하여
국제적인 화물운송이 막히게 되었고 , 이로 인해서 작년 하반기에 막혀있던 물량이 풀리면서 화물 수요가
급증하게 되면서 , 해운업 공급도 부족하게 되고 , 전반적인 공급 부족이 오면서 운임이 급등한 주요 원인이 
되게 됩니다.
물론 이는 비단 항공화물뿐만이 아니라 , 말씀드린 부족한 해상운송 공급, 그리고 상하이 컨테이너 운임지수
SCFI INDEX이 최고 수준을 기록한 것도 이러한 배경이 원인이 됩니다.

대한항공 목표주가




항공화물 수요 증가

 

어찌 되었건 대한항공 입장에서는 화물운송 수요의 증가가 호재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대형 항공사로서 화물운송의 수요가 높은 미주나 유럽노선 운영하는 이유와 큰 규모의 화물
운송을 가능하게 해주는 대형 항공기 보유가 충분한 수익과 마진을 보장해 주는 것이라고 합니다.
대한항공 1분기 화물부문 매출이 전년대비 100% 이상 증가하게 되었고 , 이를 바탕으로 이익을 낼 수
있는 기반이 되었다고 하는데요. 
2분기 전망에서도 대한항공은 항공화물 수요보다 공급이 부족한 상황이 계속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 바탕으로 견고한 실적을 달성할 수 있으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백신으로 인하여 전반적인 여객항공 수요에 대한 기대는 당연히 점차적으로 개선이 되겠지만 , 
본격적으로 여객항공수요에 맞물려서 실적으로 이어지려면 아무래도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대한항공 주가급등 배경

 

주가 현황

 

우선 대한항공 주가 흐름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현재 기준으로 6월 10일 종가로 주가는 약
33,900원을 기록하였습니다. 
52주 최고가 기준으로 주가는 35,100원의 주가를 기록하였으며, 52주 최저가 주가는 13,232원의 주가를
기록하였습니다.
연도별 주가 흐름을 참고로 살펴보면 최고가는 2017년 38,750원 수준의 주가를 나타내며 , 최저가의 
주가는 2020년 13,600원의 주가를 기록하였습니다.

대한항공 주가전망

주가전망 목표주가

 

목표주가를 살펴보면 약 6개의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이 제시하신 자료 기준으로 하나금융투자가 5월에
약 35,000원 목표주가를 제시하였습니다. 이외 금액으로는 최저 목표주가가 약 31,000원 주가로부터
33,000원 , 35,000원의 목표주가를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주가 기준으로 비교해 보았을 때 거의 제시된 대부분의 목표주가와 비슷하거나 비슷한 금액대를 나타
낸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한항공 주가트렌드




전망

 

대한항공 주가전망과 대한항공 기업현황 , 기업개요 , 주요 실적 등에 대한 내용은 이전 발행 글을
참조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2021.06.02 - [경제 이슈] - 대한항공 주가전망 업데이트

2021.05.17 - [경제이슈] - 대한항공 주가 전망

 

대한항공 주가 전망

대한항공 주가전망, 실적 분석 및 주가정보, 목표주가를 한번 보겠습니다. 최근 아시아나 항공 합병 이슈가 지속적으로 나오면서 , 올해 안으로 결론이 난다고 하는데요. 주가에는 어떠한 영향

secondlifemanagement.tistory.com

 

이상으로 대한항공 주가전망, 주요 이슈 , 목표주가 등에 대한 업데이트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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