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중공업 주가가 오르고 있는 추세인데요,
두산중공업 기업현황, 주가 분석 , 경영실적 및 주가전망 및 목표주가 알아보겠습니다.
한미 정상회담 이후 해외원전 수주 공동진출 뉴스로 두산중공업이 힘을 받고 있는데요, 또한 환경규제 및
그린 수소 생산에 최적화되어있는 회사가 바로 두산중공업입니다.
목차
- 두산중공업 현황
- 주요연혁
- 재무지표
- 주가현황 목표주가
- 주요 뉴스
- 주가전망
두산중공업 현황
두산중공업은 1962년 현대양행으로 설립, 1980년 중화학공업 구조조정으로 정부로 편입되어 한국중공업으로
변경되었습니다. 2001년에 두산중공업으로 사명을 변경하였지요.
1. 기업명 : 두산중공업 주식회사
2. 영문명 : Doosan Heavy Industries & Construction Co., Ltd.
3. 설립일 : 1962년 9월
4. 상장 여부 : 상장 대기업
5. 기업규모 : 대기업
6. 대표 : 박지원, 최형희
7. 직원수 : 4,676명 (2020년 말 기준)
8. 본사 : 경상남도 창원
9. 기업소개
국내 발전소 핵심 발전용 터빈을 제조, 담수설비, 건설중장비 및 엔진, 토목과 건축 등을 하고 있습니다.
한라그룹의 모체인 현대양행이 시초로 1962년 현대그룹 정인영 창업주가 설립 , 1964년 안양공장 설립 ,
1969년 자동차 부품 생산을 하였습니다.
1976년 군포 종합기계공장 설립 , 인천조선소 , 1977년 한라건설 설립 , 1980년 만도기계 및 한라자원 분할,
1981년 자회사들을 모아서 한라그룹으로 발전시키게 되었습니다.
1980년 신군부 산업 구조조정 조치로 대우그룹에 인수되었으며 , 현대양행이 사명 '한국중공업'으로 변경,
대우그룹 인수 후 정상화에 노력을 기울였으나 , 최종적으로 공기업으로 전환되었습니다.
다시 여러 과정을 거쳐서 1997년 외환위기 때 민영화되어 , 2001년 두산중공업으로 사명을 바꾸고,
민영화 과정에서 기업공개를 하게 되었습니다.
2014년부터 적자를 면치 못하고 , 두산건설 부실을 겪으며 , 유사증자, 현물출자 등을 하였으나 두산건설은
상장 폐지되었고 , 두산 중공업은 두산건설 지분 100% 흡수 , 완전 자회사로 편입시키게 되었습니다.
2021년 1분기는 흑자전환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가스터빈, 신재생, 서비스 등을 중심으로 사업 포트폴리오 전환을 추진 , 대형 가스터빈은 2021년
상용화를 목표로 기술 개발 진행 중 , 해상풍력 발전시스템 개발 국책과제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어
있습니다.
주요 연혁
구 분 | 내 욕 |
2020.3월 | 두산건설과 포괄적 주식교환 |
2020.5월 | 경영진 변동 |
2020.5월 | 신주인수권부사채 조기상환 |
2020.9월 | 두산 Heavy Industries Vietnam 지분취득 |
경영실적
2020년 매출액은 1.51조 원으로 전년도 1.56조 대비 , 약 -3.4% 감소하였으며 , 영업이익은 1,541억 원으로
전년도 10,769억 원 대비 약 -85.7% 감소한 실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주된 영업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당기순이익은 기본적으로 해마다 적자를 쌓아왔으며 ,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은 2020년 2,952억 원으로 전년대비 -31.9% 수준을 보여줍니다.
재무지표
☞ 수익성
구 분 | '17년 | '18년 | '19년 | '20년 |
매출총익률 | 17.7% | 17.4% | 17.1% | 13.5% |
영업이익률 | 6.6% | 6.8% | 6.9% | 1.0% |
순이익률 | -0.8% | -2.8% | -0.7% | -5.5% |
EBITDA마진 | 10.3% | 10.1% | 10.4% | 4.8% |
ROE | -8.5% | -16.9% | -14.7% | -37.2% |
☞ 성장성과 가치지표
구 분 | '17년 | '18년 | '19년 | '20년 |
매출액증가율 | -.8% | 6.6% | 6.1% | -3.3% |
영업익증가율 | 14.4% | 9.8% | 7.3% | -85.7% |
유동자산증가율 | 2.2% | 5.9% | -4.4% | 6.3% |
유형자산증가율 | 8.1% | -7.1% | -7.7% | 4.0% |
자기자본증가율 | -3.8% | -5.3% | -0.3% | 14.6% |
EPS | -1,999 | -3,406 | -2,002 | -3,924 |
BPS | 23,184 | 17,592 | 11,745 | 8,511 |
PBR | 0.52 | 0.44 | 0.45 | 1.59 |
☞ 안정성과 활동성
구 분 | '17년 | '18년 | '19년 | '20년 |
부채비율 | 280.1% | 299.0% | 300.0% | 259.8% |
유동비율 | 78.6% | 85.0% | 67.9% | 76.1% |
채권회전율 | 6.77 | 7.2 | 7.42 | 7.31 |
재고회전율 | 7.96 | 8.13 | 7.65 | 7.27 |
채무회전율 | 5.24 | 5.0 | 5.58 | 6.4 |
주요 비교회사인 현대엘리베이터와 비교해 보면 , 수익성 지표는 상당히 떨어집니다. 이는 두산 밥캣,
현대엘리, 쎄 에스 원드 , 두산인프라코어 수치를 보면 , 영업이익률은 8%~10%대를 보여주는데 , 두산중공업
1.0%로 상당히 낮게 이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ROE나 순이익률에서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PBR 주가순자산 배율을 보면 두산중공업은 1.59 수준인데
현대엘리베이터 1.6 수준으로 크게 차이를 보이지 않으며 , 씨에스윈드가 7.8로 상대적으로 두산중공업의
주가순자산 배율은 낮아 보입니다. 다만 두산 밥캣이나 두산인프라코어가 0.7 수준으로 상대적으로 두산
중공업이 높게 주가 배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주가가 고평가 되어있다고는 볼 수 없을 것 같습니다.
펀더멘탈로 보면 두산중공업은 다른 기업에 대하여 여전히 높게 나타납니다.
주가 현황 , 목표주가
두산중공업 주가 흐름을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현재 주가는 16,250원 정도의 주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는 52주 최고 주가 17,700원에 근접해 가고
있으며 , 52주 최저주가로는 3,641원의 주가로 큰 등락을 보여주었습니다.
5개년 연도별 주가 흐름을 보면 최고 주가는 2017년부터 30.400원 , 21,250원 , 11,600원 , 17,100원 , 14,700원의
주가를 보여주었으며 , 최저 주가를 보면 15,350원 , 9,690원 , 5,200원 , 2,470원 , 10,250원의 주가를 나타내
주었습니다.
증권사에서 제시된 최근 목표주가는 없습니다. 다만 , 현재 형성되어 있는 현재 주가 수준이 연초 , 연말 기준
제시되었던 목표 수준에 근접한 것으로 보입니다.
5년 평균 PBR 수치는 0.74입니다. 여기에 BPS를 감안해 본다면 2020년 8,511 ~ 8,828원으로 제시되어 있는데
단순 계산해본다면 6,533원 정도로 나오게 됩니다.
경쟁사 현대엘리베이터 정도의 PBR을 적용해 본다면 1.61로 14,213원 정도의 주가가 될 수 있겠습니다.
이는 2020년 기준의 두산중공업 PBR 수준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으니 , 약간의 성장 여력만 가지고 간다면
충분히 현재 주가를 올라설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주요 뉴스
두산중공업은 40년 원전 기기 제작 노하우를 가지고 있으며 , SMR제조에서도 선두적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탄소배출은 없으면서 용지면적이 작고 , 원전의 안전도가 상대적으로 높다는 데 뛰어나다고 합니다.
SMR은 그린 수소 생산을 위한 거의 유일 대안으로 청정 수소로 불리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두산중공업 주가, 실적 , 기업현황 및 목표주가 , 주가전망에 대한 글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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