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전망, 주가, 기업현황, 실적 분석 및 주가정보등에 대하여 내용을 살표보겠습니다.
목표주가는 최근 업데이트 되었는데, 목표주가에 대하여도 보겠습니다.
목차
- 현대자동차 기업현황
- 현대자동차 주주 , 지분율
- 주요연혁
- 현대자동차 경영실적
- 재무비율분석
- 주가트렌드
- 목표주가
- 주가전망
- 주요뉴스
- 현대자동차 전망 요약
현대차는 최근실적으로 시장 기대치를 상회한 호실적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는 제품믹스 개선 및 물량 증가가 본격적으로 반영되어 나타났다고 하는데요 ,
현대차에 대해서 살펴 볼까 합니다.
현대자동차 기업현황
현대자동차는 국내 시총 10위권안에서 도는 우량기업으로 삼성전자 못지않게 역사가 길고 , 이슈가
많았던 기업이지요.
구 분 | 내 역 | 구 분 | 내 역 |
설립일 | 1967년 12월 | 최대주주 | 현대 모비스 |
업종명 | 승용차및 기타 여객용 자동차 제조업 | 모기업 | 현대모터그룹 |
기업규모 | 대기업 | 상장시장 | 1974년 유가증권시장 |
상장여부 | 상장기업 | 주식코드 | 005380 |
현대자동차는 워낙 우리나라에서 유명한 대기업이자, 쌀가게 주인이던 정주영이 일제 강점기에
운영하였던 '아도 서비스'라는 자동차 정비공장을 모태로 하고 있습니다.
일제 강점기에 일본 기업정비령으로 흡수합병당하게 되어 , 해방 이후 다시 현대자동차공업사를
설립하게 됩니다.
1967년 자동차 제조업을 위한 회사를 설립 , 미국 포드와 기술제휴 , 70년 중후반에 메르세데스
벤츠와도 기술제휴 , 1974년 현대자동차서비스를 세워 자동차 수리업에도 진출하게 됩니다.
1976년 에콰도르에 포니 6대 수출을 시작으로 하여서 , 국산차를 해외시장에 수출하기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1989년에 캐나다에서 현지 공장을 세우기도 하였으나 , 잇따른 부진으로 1993년도에 공장 문을
닫게 되었고 , 1995년에 전라도 전북 전주공장 , 1996년에 충남 아산에 공장을 세우며 , 그해 인도
현지법인을 세우기도 하였습니다.
1960년대에 현대자동차 내부에서 자동차 엔진 자체개발 계획을 가지고 있었는데, 정부에서는 중공업과
자동차 중에서 선택을 하라고 압박이 있었다고 합니다. 이에 중공업은 향후 투자하여 키워나가면 된다
판단하여 자동차를 선택하였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에 미국 GM에 근무중이던 이현순 박사를 불러 엔진자체개발 연구소를 설립 , 연구하고 당시 미쓰비시
에서 엔진설계도를 사와서 제조하였기에 미쓰비시 압박도 상당하였다고 합니다.
결과적으로는 국내 최초 자체엔진 개발에 성공 , 알파엔진 , 베타엔진, 감마엔진을 설계 개발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1998년 12월에 기아자동차와 아시아자동차를 인수하기도 하였습니다. 이후에 잘 알려져 있는 왕자의
난을 비롯하여 많은 세간의 사건들이 있게 되고 , 2000년 8월 다른 계열사 9개와 함께 현대그룹에서
분리되어 현재 현대자동차그룹을 형성하게 됩니다.
이후에도 수많은 우여곡절과 이슈들을 가지고 , 현대에서는 꾸준히 자동차 사업을 키워오게 되어
오늘에 이르게 됩니다.
올해 들어 현대차 주가가 폭등하였던 이슈중 하나는 전기차 이슈가 있었지요.
현대차가 애플카와 공동개발한다는 뉴스로 , 현대차에서는 자율주행 전기차 공동개발 협력 요청을
다수 기업으로 부터 받고 있으나 결정된 바는 없다고 공표하였음에도 불구하고 , 현대차 주가는
무려 20% 가까이 폭등하였었습니다.
현대자동차 매출구성은 차량부문이 77.5% 정도를 차지하며 , 주요 시장점유율 M/S는 국내 차량시장
41.7% 를 차지하고 있으며 , 미국 시장은 약 4% 정도 시장점유율을 보입니다.
※참고,출처: 나무위키namu.wiki/w/%ED%98%84%EB%8C%80%EC%9E%90%EB%8F%99%EC%B0%A8
현대자동차 주주 , 지분율
구 분 | 지분율 |
현대모비스 | 21.4% |
국민연금 | 9.3% |
자사주 | 6.1% |
정몽구 | 5.3% |
정의선 | 2.6% |
주요연혁
현대자동차는 한국의 근현대사와 함께한 만큼 많은 이슈가 있었습니다. 몇가지 미시적인 현대차
주요사항들만 간단히 언급해 보겠습니다.
구 분 | 주요내역 |
2015년 | 11월 고급차 , 제네시스 브랜드 독립 |
2014년 | 제네시스 2014 IF디자인 어워드 수상 |
2013년 | 세계 최초 FCEV 양산 (수소연료전지차) |
2012년 | 아반떼 북미 '올해의차' , 쏘나타 중형'최고차' |
2009년 | 3월 의왕 중앙연구소 설립 |
2005년 | 글로벌 100대 브랜드 최초진입 |
1991년 | 독자 엔진개발 알파엔진 |
1974년 | 국제자동차박람회 '포니'출품 |
※출처 : 현대자동차그룹홈페이지: news.hmgjournal.com/Tech/Item/Reissue-Hyundai-RnD
현대차 실적
2021년 1분기 현대차 실적을 보면 매출액은 27.39조 원으로 전년 동기 매출 25.3조 원에 비하여
+8.2% 증가 실적을 보여주었습니다.
영업이익을 보면 올해 1분기 실적은 1.65조원으로 전년 동기 영업이익 0.86조에 비하여 +91.8%
증가된 호실적으로 1분기를 마감하였습니다.
매출 견인으로는 승용세단 부문보다는 SUV 차량 판매비중이 좀 더 증가하였고 , 해외시장 제네시스
판매 증가 , 수출 증가 등으로 실적이 상당히 개선된 모습을 보여주었던 것으로 전하고 있습니다.
2020년 연간실적은 103.9조원으로 전년 105.7조 대비 -1.6% 감소하였으며 , 영업이익은 2.4조로
2019년 3.6조원 대비 -33.6% 감소한 실적을 보여주었습니다.
원가율은 82.2%로 직전년도 원가율 83.3% 대비 1.1%P 감소하였으며 , 판매관리비율은 15.5%로
직전년도 판매관리비율 13.3% 대비 , 약 2.2%P 증가한 실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주된 영업활동으로 창출된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이 -4,098억원으로
전년도 4,198억 대비 많이 감소된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는 매출채권 및 기타채권의 증감에서 전년과 비교해 볼때 늘어난 이유로 전년과 비교할 경우
약 3,700억원 가량이 증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외 금융자산의 감소가 전년과 비교시 5,700억 정도
늘어난 것으로 나타납니다.
재무활동에서는 주요하게 장기차입금 증가액이 전년도 25.5조에서 2020년 35.5조로 증가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재무비율 분석
수익성 지표를 보시면 대체적으로 안정적인 수익률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자기자본 이익율을 보시면 년도별로 좀 많이 감소한 것이 보이기는 합니다만 , 예금금리 보다는
상회하는 수준으로는 보입니다.
참고로 삼성전자 자기자본 수익률은 2020년 9.9%로 상대적으로 많이 높습니다.
☞ 수익성
구 분 | '17년 | '18년 | '19년 | '20년 |
매출총익률 | 18.2% | 15.6% | 16.7% | 17.8% |
영업이익률 | 4.8% | 2.5% | 3.4% | 2.3% |
순이익률 | 4.7% | 1.7% | 3.0% | 1.9% |
EBITDA마진 | 8.4% | 6.4% | 7.0% | 6.3% |
ROE | 5.9% | 2.2% | 4.3% | 2.0% |
☞ 성장성과 가치지표
구 분 | '17년 | '18년 | '19년 | '20년 |
매출액 증가율 | 2.9% | 0.5% | 9.2% | -1.6% |
영업익 증가율 | -11.9% | -47.0% | 48.8% | -33.5% |
유동자산증가율 | 1.8% | -2.7% | -2.6% | 11.3% |
유형자산증가율 | 1.4% | 2.4% | 7.5% | 3.8% |
자기자본증가율 | 3.3% | -1.1% | 3.3% | - |
EPS | 14,127 | 5,352 | 10,761 | 5,143 |
PER | 11.0 | 22.1 | 11.2 | 37.3 |
BPS | 257,222 | 256,422 | 267,549 | 266,968 |
PBR | 0.61 | 0.46 | 0.45 | 0.72 |
주가순자산비율(PBR)을 보면 현재까지도 현대자동차의 PBR은 1.0 아래 수치를 보입니다. 이는 단순히
일반적 개념으로 볼때 주가 저평가 , 자산주로 볼 수 있는데요.
회사의 자기자본수익율이 주주들의 요구수익율에 미치치 못하였다는 의미가 될수도 있습니다. 바꾸어
얘기하면 주주 요구수익율 이상 초과이익 창출 역량이 아직 나타나지 않았다는 것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 안정성과 활동성
구 분 | '17년 | '18년 | '19년 | '20년 |
부 채 비 율 | 138.3 | 144.4 | 154.7 | 174.2 |
유 동 비 율 | 57.7 | 66.9 | 69.8 | 77.9 |
채권회전율 | 22.6 | 25.1 | 28.7 | 29.5 |
재고회전율 | 9.3 | 9.2 | 9.5 | 9.0 |
채무회전율 | 14.3 | 13.7 | 13.8 | 12.6 |
부채비율이 년도별 자료를 보면 약간 증가세로 보이기는 합니다. 다만 , 유동비율도 높고 채권회전율도
지속적으로 개선되어서 2017년 대비 많이 증가되었다는 것이, 순조롭게 채권이 회수됨을 의미하므로
긍정적 시그널로 볼 수 있겠습니다.
현대자동차 주가 트렌드
오늘 현재 5월 10일 기준으로 228,500원을 나타내 보이고 있습니다.
52주 기준으로 최고 주가는 289,000원을 기록하였으며 , 52주 최저주가는 90,500원을 기록하였
습니다. 이는 코로나 19인 2020년 영향으로 보입니다.
2013년 10월에 256,500원 주가를 보이기도 한 기록이 있습니다.
2017년부터 년도별 최저주가는 134,000원 , 92,800원 , 114,000원 , 65,900원이며 , 년도별 최고가는
170,000원 , 164,000원 , 143,500원 , 196,500원 정도의 주가흐름세를 보여줍니다.
목표주가
현대자동차에 대한 증권사 애널리스트 분들의 목표주가를 한번 보겠습니다.
아시다시피 , 증권사의 의견은 대부분 의견이 '매수'세를 유지하면서 목표주가가 높은 편인데,
상황에 따라 다를 수는 있으나, 감안하시고 판단에 참고치로만 보시면 좋겠습니다.
12개 증권사 애널리스트 자료를 보면 2021년 4월 기준으로 목표주가 최저금액은 300,000원 ,
310,000원 , 320,000원 , 325,000원 , 330,000원 정도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투자의견은 모두 매수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대차잔고나 대차체결량 트렌드를 보면 최근들어서 대차체결량이 대차상환량 보다 조금 많은 추세로
대차잔고가 약간 늘어나 있는 상황입니다. 여러가지 변수가 있을 수 있겠지만 , 대차잔고 증가로,
이로 인해서 추후 매도량이 증가하면서 주가가 좀 떨어질수도 있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생각해 봅니다.
현대자동차 주가전망
전반적으로 수요 회복과 산업 부가가치 증대로 인해 기대가 반영 , 긍정적인 측면을 많이 보고
있는 편입니다.
1분기 실적만 감안하더라도 차량 제품 판매 믹스의 개선과 물량 증가가 반영된 실적임을 반증해
보여주고 있는데요, 특히나 수출 증가는 환율의 부정적인 영향에도 불구하고 호실적을 보여준 것을
감안해 본다면 , 충분히 2분기 이후 성장 여력이 더 있을 수 있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추측해 봅니다.
또한 자체적으로 인센티브 감소 및 판매단위당 스프레드 증가 영향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뉴스에서도 알려져 있지만, 현대차 미국 워싱턴 DC에 UAM사업을 위한 2천억 규모의 현지법인
설립으로 , 이미 미국 LA시와 UAM사업 협업체계를 구축 , 사업 확장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부분 긍정적인 이슈들이 많이 있는데 , 향후 다시 업데이트 올리겠습니다.
현대자동차 주요뉴스
현대자동차 주가전망 요약
- 현대자동차 목표주가 상향조정 , 2021년 전망은 수요회복 , 부가가치 증대 기대반영,
판매믹스 개선 , 물량증가 , 수출증가등의 성장 여력 충분히 있음 - 매출구성은 차량부문이 약 78% , 시장점유율은 국내 약 41.7% , 미국 약 4% 시장점유
- 지분율 , 주주현황은 국민연금공단 9.3% , 현대모비스 21.4% 자사주 6.1%등
- 주요연혁은 1974년 포니 국제박람회 출품 , 2005년 글로벌 100대브랜드, 2013년
세계 최초 수수연료전지차 양산 , 2014년 제네시스 디자인어워드등 - 경영실적은 '21.1분기 매출 27.4조원 전년비 +8.2% , 영업익 1.6조원, 전년비+92%
- 수익성지표 안정적 , ROE 약간 감소 , 부채비율 약간 증가 , 유동비율증가 등
- 현대자동차 주가상대수익율은 코스피 대비 약간 높으며, 업종대비 선도적 역할
- 최근 목표주가 300,000~330,000으로 BPS, PBR 지표 대비 다소 높게 보이는 편
- 현대자동차 전망, 주가전망은 앞서 언급한 수요회복, 부가가치 증대 , 수출증가
등의 긍정적인 시그널들로 긍정적
이상 현대자동차 전망, 주가 , 기업현황 및 분석, 목표주가 , 기대전망등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경제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플 시세 급등 전망 업데이트 (0) | 2021.05.01 |
---|---|
현대모비스 주가 전망 업데이트 (0) | 2021.04.30 |
바이넥스 주가 전망 업데이트 (0) | 2021.04.30 |
엑세스바이오 주가 전망 업데이트 (0) | 2021.04.30 |
LG화학 주가 전망 업데이트 (0) | 2021.04.29 |
두산인프라코어 주가 전망 업데이트 (0) | 2021.04.29 |
동국제강 주가 전망 업데이트 (0) | 2021.04.28 |
현대제철 주가 전망 업데이트 (0) | 2021.04.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