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차거래, 대차잔고란 무엇이고 , 주가에 영향은?
금융

대차거래, 대차잔고란 무엇이고 , 주가에 영향은?

북쪽타잔 2021. 5. 5.

목차

  • 대차잔고 대차잔액
  • 주식대차거래 , 대주거래


주식과 주가의 흐름을 예측하는 경우에 , 보이는 주가지표 이외에 참고하여야 할 주요지표중의 하나를
주식종목 대차거래 현황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대차거래현황을 통하여 대차 체결량 , 대차상환량 , 대차잔고주수를 파악한다면 , 대략적으로 미래 주가에
어떠한 변수가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이해의 폭을 좀 더 넓히실 수 있으리라 봅니다.

주식 대차거래
주식 대차거래




대차잔고와 대차잔액


투자자가 금융회사나 다른 기관으로부터 주식을 빌린뒤 갚지 않은 주식의 수를 말합니다.
이 주식수에 해당하는 주식의 총 가격을 대차잔액이라고 하지요.

대차거래 , 즉 이러한 거래의 발생목적은 이익실현을 위해서 , 매도 - 매수의 순서를 거치게 됩니다.
즉 평가절상 되어 있을때 비싼 가격에 빌린 주식으로 매도를 하고 , 나중에 주가가 떨어질 것으로 어느정도
확신을 하고 주가가 떨어지게 되면 이때 다시 매수를 하여서 갚는 것입니다.
공매도와 마찬가지로 대차잔고가 늘어나거나 , 대차거래량이 늘어난다는 것은 일반론으로 해석하자면
현재 주가 가치가 과대평가 되어있고 , 매도로 나올 주식의 수가 늘어났다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주가상승기에 대차잔고가 늘어나 대차잔고 증가가 멈추는 시점을 주요한 매도 타이밍으로
이해하시는 것이 원론적인 이야기 이지요.
대차잔고 증가세가 어느 정도 멈추거나 유지된 시점 이후에 주식 매도가 일어나 , 주가가 떨어질수도 있다고
보여집니다.
어찌되었건 , 대차잔고가 증가세에 있다는 것은 매도하기 위한 주식이 대기하고 있다는 것으로 이는 주가
하락을 앞두고 있다거나 , 언제 주가가 하락할지 대기하고 있는 정도로 이해하면 맞을 것입니다.

단, 언제라도 주식들이 대량매도로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주가하락과 곧바로 연결시켜 이해하기는 어려울것
같습니다.

대차잔고



또한 대차잔고 1차로 나타나는 급증기가 주가 상승과 함께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이후 주가가 하락할 수 있으므로 , 주가 상승과 함께 대차잔고가 늘어나는 종목을 주목해야 합니다.

대차잔고가 중요한 이유는 일반적으로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이 작성하는 목표주가 설정과 EPS 추정치보다
선행지표로 움직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대차거래가 줄었다는 것은 이미 주식을 어느정도 최저가로 판단
하고 되사서 주식을 상환하였다는 의미이고 , 목표주가 조정이나 추정 EPS 전망치는 이후 조정되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중요한 것은 대차체결량인데 , 대차 체결량이 늘어났다는 의미가 바로 대차체결을 한 투자자의 수 자체가
많이 늘어난 것으로 이해할 수 있으므로 , 전체적인 시점에서 판단하는 분위기가 주가가 고평가 되었다고 
여겨질 확률이 높다고 볼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대차잔고의 감소의 의미는 상환주식수가 더욱 많다는 의미로 , 매도세의 약화 , 매수세의 강화 정도로
이해하면 되지 않을까 개언적으로 추정해 봅니다.
다만 , 정확히 매수세의 강화라기 보다는 , 대차잔고의 의미가 빌린 주식의 수를 표현하는 것이지 , 이것이 
곧 매도 , 매수시점과 같은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종목별 대차거래 현황을 볼수 있는 사이트는 'seibro.or.kr'에서 종목별로 대차거래 추이를 시계열로 비교해
보실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차거래 현황




주식 대차거래 , 대주거래



주식 대차거래는 거래 당사자가 개인이 아닌 기관투자자사이에서 이루어 지는 거래입니다.
반면 대주거래는 거래 당사자가 개인투자자와 금융투자회사와의 사이에서 이루어 지게 됩니다.

주식대차거래에서는 주식을 대여하여 주식을 매매함으로써 차익을 노리는 거래인데 , 공매도의 경우에는
보유하지 않은 주식을 일정 비율 주식 매도 주문을 하고 , 이후 주식을 사서 주식을 원 주인에게 갚음으로써
차익을 낸다는 점이 다른데 , 크게 차이는 없으나 , 말 그대로 '공'매도를 하느냐 , 빌려서 거래를 하느냐
차이 정도로 보시면 될 것입니다.
일반적인 기관투자자간 주식 대차 계약을 하게 됨으로써 주식을 대여거래 하게 되면 , 대차체결량이 증가
하게 되며 , 대차잔고가 증가하게 됩니다.
이 거래방식은 위에서 설명드린 대차잔고 , 대차체결량과 다르지 않은 구조입니다.
즉 , 대차잔고량이나 대차잔고액이 증가하게 된다면 시장에 매도 예정 주식이 많이 대기하고 있다고
볼 수 있겠지요.

주식 대주거래



반복적인 매도, 대차거래를 통하여 기관투자자들이 수익을 창출하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대차상환이 길게 늘어진다는 것은 , 주가의 변동성이 크지 않아서 대기물량이 많다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대차거래 물량이 대량으로 잔고액이 남아있다는 것은 주가상승을 어느정도 저지할 매도물량이
있으니 , 주가상승을 막을 세력이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 일정기간 이후에는 이 세력은 다시 매수를 통하여 주식을 갚아야 하니 주가하락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보여 집니다. 
즉 ,  주가상승기에 대차거래를 통한 대차잔액 증가와 더불어 , 일정기간동안 지속적 대차잔액 증가와
이후 대차잔액 급증이 멈추면서 이후에 매도물량이 풀리면서 주가가 하락하게 되고 , 어느 저점에 
이르게 되면 다시 대차잔액 상환을 위한 매수를 들어가게 되면서 주가가 일시적 상승에 힘을 받게
되기도 하는 것입니다.

만약에 특정 주식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 다른 재무지표들과 함께 기본적으로 대차잔액과 대차잔고 증감,
대차잔고 추이 , 대차체결량 지표를 시계열로 한번 비교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정확하지는 않지만 , 어느정도 트렌드를 읽으실 수 있으실 것으로 판단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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